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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적위원회 개최 최종수     2016-08-06 [16:05] count : 3558

일   시 : 2016.  8. 6    11:00시

장   소 : 평도공 종중 소 회의실

참   석 : 최 종수, 호진, 유운, 종형, 정수, 병선

            최 종근, 효석, 기영, 병문

토의 안건 및 의결사항

1. 숭례문 국보1호 취소 대응 건

    문화재청에 질의

    관련 단체 또는 전문가와 협의하여 공동 재응   (준비 종중 및 병선 위원)

2. 풍남문 학술회의 점검 및 안내문 검토

    학술회의시 미흡한점은 차기 회의시 보완토록 한다

    안내문에 "조현명이 3층으로 중수 하였으며" 추가

                "1389년(고려 공민왕 1년)에 관찰사 최유경이 처음 세운것으로 전한다"

                  를 영문으로 추가 (추진 정수위원이 전주시와 협의키로 함)

3. 남한산성 지평공 공적

    사실과 다르므로 안건으로 토의하지 않음

4.  각시골(실전5대)건

     유적지 사실 여부를 더 확인하여 추후에 검토키로 함

     확인후 현대에 복원이 어려울 경우는 후대로 이관하는 방안과

     청주 또는 용인에 설단하자는 일부 의견도 있었음






곰솔sk ➤[참고자료]사실(史實)의 폭이 다양하므로 메일로 대신합니다.

*다천공파 홈페이지 http://www.dacheon.net/se03.htm

*2006.04.21 10:13 종오떼기(chjj9) http://cafe.naver.com/choicech/113
2018-02-04 [09:23]
곰솔sk http://people.aks.ac.kr/front/board/data/viewData.aks?bbsCode=16253&pageLine=10&curPage=15&searchType=title&searchWord=&isEQ=false&kristalSearchArea=P
No. 16253 [수정요청] 저희들은 [성씨의 역사]를 복원할 생각이 없습니다.
이름 : 운영자 등록일 : 2016-06-16
안녕하십니까.
늘 관심을 가지고 저희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제공하는 한국역대인물 종합정보시스템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문의하신 내용에 대해 답변을 아래와 같이 드립니다.

저희들은 [성씨의 역사]를 복원할 생각이 없습니다.
“성씨의 역사”라는 것은 그 성씨들만의 전설이고 신화입니다.
신라말부터 고려초에 생긴 성씨뿐만 아니라, 고려 중엽에 생긴 성씨들 대개가 시조들에 대한 자료(역사적)가 없습니다.
오직 조선후기에 만든 족보에 나오는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성관에서 가장 처음 만든 족보를 創始譜라고 하는데, 창시보에 특징이 시조 또는 원조부터 여러 대가 단본(독자)로 내려오는 것입니다.(물론 몇 대 독자라는 말처럼, 아들 1명만 낳았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조선후기에 족보를 만들 때 그 성관의 시조로부터 계대를 확실하게 밝히지 못한 이유로 생각됩니다. 어떤 성관은 시조로부터 여러 대를 상실하여 계대를 잇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그 성씨의 역사가 맞다는 역사적 기록도 없고, 또한 틀리다고 말하는 기록도 없습니다. 이것은 그 성씨만의 역사로 인정하면 될 일입니다.
하지만 이 기록을 저희 기관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 자료를 법정 소송(성씨 또는 가문)에 이용하는 일도 생겼습니다.
저희가 서비스하는 자료가 유리한 쪽이나 불리한 쪽이나 이것에 대한 증명(증빙)을 원하는데 역사적인 자료가 없는 상태에서 저희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저희들도 성씨의 역사를 증명할 방법이 없습니다. 맞는지 틀리는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기록이 전무하기 때문에)
조선전기에 족보(안동권씨성화보·문화류씨가정보)가 간행된 이후, 후기에 족보가 경쟁적으로 간행되기 시작합니다. 이는 서울에 거주하는 양반들이 중심이 되어 만들기 시작하였는데, 족보에 등재되는 것으로 양반이라는 신분을 증명하는 수단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즉, 족보에 등재됨으로써 군역으로부터 면제가 되었습니다.
창시보 이후 간행되는 족보들은 절대 창시보의 계대를 거슬리지 않고, 새로 태어난 후대만 계속 추가하고, 또 지방으로 이거한 자손들을 추가하는 선에서 족보를 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성관의 문제는 일종의 종교와 같은 것이어서 전혀 타협점을 찾을 수 없습니다.

다른 문의 사항이나 수정요청 사항 등이 있으면 언제든지 자료등록 수정게시판을 통해 문의, 요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고객님의 의견을 귀담아 듣고 잘 반영하여 보다 정확한 정보와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한국학중앙연구원


◈◈◈이미 몇백년~천년이상 흘러가버린 선조들의 선후(先後) 세대를 어떻게 說만을 가지고 우리 후손이 정(定)하고 또한,,,,,
➤최순작(崔舜爵)-최숭(崔崇)--최남부(崔南敷)--최전(崔佺)--최정신(崔正臣)
➤첨로— 순(舜)----숭(崇)-------남부(南敷)--- --전(佺)--- --정삼(正三)



2018-02-04 [09:19]
곰솔sk 4. 각시골(실전5대)건에 대한 개인의견표시 입니다
◈文烈 崔純爵‹문열최순작› 생애와 활동정보들이 ㅇ러문건들을 어렵게 검토해본결과 근거없다고 추정(推定)합니다.

➤[사료첨부][방목 원문 보기] 崔純爵,시호,文科급제 ---근거없음
[참고] 박인량 [朴寅亮] 1010년~ 1096년(숙종 1) 시호 문열(文烈) 직업 문신 저서 《고금록(古今錄)》 10권 《수이전(殊異傳)》
[참고] 한안인 [韓安仁] 미상 ~ 1122년(예종 17) 시호 문열(文烈) 성격 관인
[참고] 이자겸 [李資謙, ? ~ 1126] 시호 문열(文烈)
[참고] 김부식 [金富軾] 1075년(문종 29)∼1151년(의종 5) 시호 문열(文烈) 고려 중기의 문신·학자·문인 [삼국사기(三國史記)]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671175&cid=49632&categoryId=49632&mobile
❊> 윤관을 여진 정벌군 원수로 삼다 | 1107년 10월 20일(윤), 1107년 12월 6일(양), 예종 2년ID : kr_012_0070_0100_0030
○ 以尹瓘爲元帥 吳延寵爲副元帥.
❊> 예종이 윤관과 오연총을 여진 정벌 전쟁에 파견하다 | 1107년 12월 1일(음), 1108년 1월 15일(양), 예종 2년ID : kr_064_0010_0020_0020_0030
○ 十二月朔壬午 王御威鳳樓, 瓘·延寵率三軍將士, 以次入庭拜. 訖, 賜鈇鉞遣之
❊고려사 > 卷十二 世家 卷第十二 > 睿宗 3年 > 8월
> 전사한 장군들에게 관직을 추증하다 | 1108년 8월 16일(음), 1108년 9월 22일(양), 예종 3년ID : kr_012_0080_0080_0080 http://terms.naver.com/entry.nhn?cid=3866&docId=1624034&mobile&categoryId=3866
○ 癸巳 兵馬判官 庾翼, 將軍 宋忠, 神騎軍 朴懷節等與女眞 戰于吉州, 死之, 贈翼 兵部侍郞 知御史臺事, 忠 上將軍 兵部尙書. 신기군 박회절등여녀진 전우길주, 사지, 증익 병부시랑 지어사대사, 충상장군 병부상서.
○계사일. 병마판관(兵馬判官) 유익(庾翼), 장군(將軍) 송충(宋忠), 신기군(神騎軍) 박회절(朴懷節) 등이 여진과 길주(吉州 : 지금의 함경북도 길주군)에서 싸우다 전사하자 유익에게는 병부시랑(兵部侍郞)·지어사대사(知御史臺事)를, 송충에게는 상장군(上將軍)·병부상서(兵部尙書)를 각각 추증하였다. <➀世 崔純爵‹최순작›..?∼1108.9월<예종3년>卒>
2018-02-04 [0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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